[ 노동절 톺아보기 - ① 근로자의 날? 노동절? ]

1. 5월 1일 노동절에 즈음하여 수당 관련 질문을 많이 받습니다. 노동절에도 일하는 분들이 많기 때문이겠지요. 노동절이니까 더 열심히 노동하라는 걸까요?

흔히 근로자의 날로 불리는 노동절의 참뜻을 살펴보고, 수당 지급 등 현실적인 문제도 함께 다루어 보려 합니다. 분량이 많을 듯하여 글을 여러 차례로 나누어 싣겠습니다.

2. 5월 1일은 노동절입니다. 사실 우리나라뿐 아니라 전 세계에서 노동절을 기념합니다. 이승만 정권 때는 3월 10일이 노동절이었습니다. 그런데 박정희 정권에서 노동절을 ‘근로자의 날’로 이름을 바꾸었습니다. 노동자의 주체성을 빼앗으려는 의도에서 그렇게 한 겁니다. 이후 1987년 대투쟁을 거쳐 1994년에 날짜를 5월 1일로 옮겼으나, ‘근로자의 날’이라는 명칭은 바꾸지 못한 채 현재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3. 사실 수많은 노동자들이 싸우고 희생하여 지금의 노동 조건이 형성되었습니다. 아직도 노동 현장 곳곳에서 노동자들은 치열하게 싸우고 있습니다. 자본이 무차별 탄압을 가하고 노동자의 연대 정신이 약해진 오늘날, 노동자들의 싸움은 그 어느 때보다 힘겹습니다. 5월 1일 노동절의 참뜻을 헤아려 일상 생활에서 노동자 연대를 실천하는 일이 매우 중요한 때입니다.




Posted by 청주노동인권센터

댓글을 달아 주세요


티스토리 툴바